크게 작게 인쇄

[에티오피아]학부모 농업교육 프로그램 곤조 감자 재배 소식

안녕하세요 한국국제봉사기구입니다. 지난 11KVO 농업교육장에서 Konjo Potato 재배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지난 폭우로 인한 피해 이후 교육 대상 학부모와 함께 농업교육장을 재정비한 이후에, 첫 재배 준비였습니다. 이 날 씨감자 준비부터 재배 관리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감자 씨앗를 나누고, 본격적인 재배를 위해 농지를 정비하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비쇼프투 지역에서 잘 알려진 ERER Farmers Union과 협력하여 밭갈이가 시작되었고, 더 좋은 감자 수확을 위해 총 두 차례에 걸쳐 농지를 정성스럽게 갈아엎었습니다. 이 밭갈이는 ‘Konjo Potato’, 즉 가장 좋은 감자 수확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준비 과정이었습니다.

Konjo(곤조)는 좋은, 긍정적인 의미로, 품질이 아주 좋고 실한(멋진) 감자를 재배하려는 KVO 농업교육장의 꿈를 담고 있습니다.

밭 준비가 마무리된 후에는 씨감자 심기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이번 재배에서는 총 4,742개의 씨감자(360kg)가 사용되었으며, 2,728 규모의 농지에 심어졌습니다. 씨감자 하나하나에 정성을 담아 심는 과정은 KVO와 농업교육 참여 학부모 모두에게 기대와 책임감을 함께 느끼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후에는 감자 재배에 가장 중요한 급수 활동에 집중했습니다. 감자 수확량과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인 만큼, 물 주기 활동은 계획에 따라 꾸준히 진행되었습니다. 정성스럽게 가꾼 땅에서 규칙적인 급수 활동을 하며 하나의 씨감자가 수많은 감자로 성장하여 아이들에게 든든한 한 끼가 되어주길 바라며 모든 학부모가 함께 활동하였습니다.

또한 농장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부지 정리 작업도 함께 병행되었습니다. 아울러 11월에는 KVO 농업 교육장 농업 교육에 참여하는 학부모들을 위한 급식 프로그램 준비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아침과 점심 식단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메뉴 정리와 준비가 이루어졌으며, 이 급식 프로그램은 감자 심기와 같은 육체적인 농업 활동과 함께 농업 교육 참여 가정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활동으로 농업 교육과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Konjo Potato 활동은 단순한 감자 재배를 넘어, KVO와 학부모 사이의 협력을 이어주었습니다. KVO 비쇼프투 센터에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위한 농업 교육을 실시하며 가정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KVO 농업 교육장에서 진행되는 농업 교육을 통해 농작물을 키우며 지속적인 관리의 중요성을 배우고, 공동체의 생활을 함께 살피는 과정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성스럽게 가꾼 밭에서 건강한 감자 수확이 이루어지고, 아이들에게 한끼 식사가 되어 그 과정이 비쇼프투 지역과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