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작게 인쇄

[국내]정한범 봉사자의 KVO통역봉사단 봉사 스토리

 

우연한 기회로 얻은 가치 있는 삶

 

정한범

 

20188월 어느 여름 날, 40도에 육박하는 더위 속에서 여느 때와 같이 스마트폰을 붙잡고 따분한 시간만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습관처럼 들어간 학교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방학의 무료함만을 푸념하는 글이 무성했지만 그 속에서 하나의 글이 제 시선을 붙잡았습니다. “함께 통역 봉사를 하시지 않으시겠어요?” 지금 생각하면 정확히 어떤 멘트였는지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통역 봉사라는 글귀가 무척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간 게으르게 지냈던 터라 열심히 살아 보리라 마음먹었던 참이었고, 그렇게 저는 안내소에 문을 두드려 그 다음 달인 9월부터 정식으로 안내소의 새내기 봉사자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통역 봉사, 여러분께는 어떻게 다가오나요? 부끄럽지만 과거의 저는 그저 외국어를 사용하면서 오가는 다양한 관광객들을 만나는, 어찌 보면 육체적 노력이 필요한 다른 봉사활동보다는 좀 더 마음이 기울었던 그런 봉사활동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함께 한지 어느덧 1년이 넘은 지금, 중요한 것은 그 너머에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봉사활동은 조건이 아니라 스스로가 어떻게 임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느낀 까닭이었습니다.

외국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분명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친절함 역시 요구되는 일이기에 그 소모량은 배가 될 수도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봉사를 통해 스스로 성장하고 보람을 느끼는 부분이 훨씬 크기에 매주 저를 안내소로 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 줍니다. 멕시코 관광객으로부터 받은 작은 기념품, 일본 관광객이 주고 간 과자 한 봉지, 혹은 함께 봉사하는 사람들과 나누는 담소 한 편 한 편이 모여 통역 봉사를 더 이상 봉사활동가 아닌 마음을 회복하는 시간으로 탈바꿈시켜 줍니다.

누군가에게는 가볍게 길을 물으러 들르는 곳으로, 누군가에게는 말 통하지 않는 이국에서 등대와 같은 안도감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여겨지겠죠. 상대가 누가 되었든 간에 선한 마음을 지닌 이들이 모여 창구를 두드린 수많은 관광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것 만으로 족할 수 있지 않을까요? 어느새 이 언어를 참 잘 하네요.”라는 어학 실력에 대한 칭찬보다도 덕분에 감사했습니다.”라는 감사의 인사를 듣는 게 더욱 보람차고 자랑스럽다고 느낍니다. 마찬가지로 상대에게도 앞으로 즐거운 여정만 가득하길 기원해 줄 수 있는 따뜻함을 보다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코멘트 0